아줌마스러움?

ajummarouspdf_KOREA.001

(원본 이미지 출처: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176220, Keynote를 사용해 재편집한 이미지)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보여지는 이미지를 통해 아줌마스러운 여성, 즉 아줌마를 구별합니다. 예를 들어,

아줌마 파마, 아줌마 패션 그리고 아줌마 메이크업 스타일

아줌마 스러운 행 (말투, 큰 목소리, 지하철에서 다리 벌리고 앉아있기, 오지랖이 넓은 성격 등)

특히, 오지랖 넓은 성격은 아줌마다움 성격을 나타내주는 대표적인 성격입니다. 지하철안에서나, 버스 정류장, 병원 그리고 까페나 식당 같은 공공장소에서 모르는 아줌마들에게 질문을 받아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 또한 그런 경험이 있지요.

사실, 모르는 아줌마들이 저에대한 지극히 사적인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고 그로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때론 있지만, 아줌마들의 그러한 오지랖 넓은 성격은 ‘무례함’보다는 ‘다정함’ 혹은 ‘친근함’으로 보여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제 경험에서는 그렇습니다)

또, 그러한 ‘넓은 오지랖’이 아줌마들 만의 소통방식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다니다보면 서로 만난 적 없는 아줌마들끼리 별의별 이야기를 다 하며 같은 공간에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호주에서 오래 살다온 경험에 비춰보면 이러한 오지랖 소통방식은 아줌마들 만이 가능한, 매우 아줌마스러운 요소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아줌마들 만의 다양한 소통방식에 대해서는 차차 이야기 하기로 하고, 아줌마스러움을 (일반적으로) 나타내주는 ‘아줌마스러운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아래 사진을 첨부합니다.

ajummarouspdf_KOREA.002ajummarouspdf_KOREA.003ajummarouspdf_KOREA.004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