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성

앞에서 설명한   아줌마스러움 혹은 아줌마스러운 요소들은 우리 사회에서 아줌마와 아줌마가 아닌 사람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만연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아줌마답다, 아줌마처럼 보인다를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대부분 겉으로 보여지는 외모에 많은 비중을 두고 구분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줌마에 대한 편견은 아줌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사실 대한민국에서 아줌마에 대한 시각은 그리 곱지만은 않은게 사실입니다. 물론 우리의 어머니이고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큰 힘을 함께 실어준 없어서는 안될 분들이지만, 다양한 미디어로 보여지는 아줌마의 모습은 그리 긍정적인 것만은 아님이 사실입니다.

3rdgender.001

아줌마에 대한 유명한 농담중에 이런것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3가지의 성이 존재하는데, 첫째는 남성, 둘째는 여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줌마가 있다. 아줌마는 대한민국에서 남성도 여성도 아닌 ‘아줌마’로 인식되어 지고 또한 아줌마라는 그룹 전체를 하나의 독립된 집단으로 보고 있음을 이러한 농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농담은 성차별적이고 아줌마를 매우 낮춰 보는 잘못된 것임에 분명하지만, 저는 이 농담을 조금이나마 ‘다른’ 시각으로 보고 싶기도 합니다. 이제껏 우리 사회는 이들을 그저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봤지만, 만약 우리가 제대로 들여다본다면 아줌마라는 그룹은 매우 독특한 대한민국 사회만이 가진 중년여성그룹임이 분명하다는 점입니다. (이것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차차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줌마에 대한 부정적 시각에 대해서 예를 들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s

One comment

  1. Pingback: 김여사님~ | Smart Ajumma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